서두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
누벨바그 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즉,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세계 영화산업이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 영화의 흐름을 주도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대중적 호소력이 뛰어난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영화 창작기법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입증해 보였다.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인 반기를 들면서, 실험적이면서도 대중적 호소력이 뛰어난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영화 창작기법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입증해 보였다.
상호 배타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1. 장르라는 틀 안에서 작가주의를 논할 수 있는가 or 작가주의 안에 장르를 위한 장소가 있는가?
2. 감독의 창조성은 장르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그 관계는 부정적인가, 긍정적인가?
4. 영화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감독의 공헌과 장르의 공헌을 어떻게
행위’ but 실존적으로 파악하면 ‘우연한 행위’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면?
* 누벨바그와의 관계
◆ 영화 주인공들의 동기와 목적, 인과관계가 결여된 우연한 행위들
◆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탈적 에피소드
◆ 실존주의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할 필요도, 비난할 필요도 없음.
범람
→ 스크린 쿼터 제도 & 사전 투자 제도
→ 비교 통해 자국 영화 비판 (카이에 뒤 시네마)
→ 지나친 소비와 물질주의 → 자성적, 비판적 움직임 시작
◆(1956) 유급휴가제도 도입
→ 新 여가문화 탄생 & 주말 휴가의 보편화
→ 지적 성숙도 향상 → 새로운 문화에 대한 갈증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누벨바그’는 당시 프랑스 주류 영화계의 흐름을 거슬러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때의 사상적·이론적·영화내적 특징은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재도 전 세계적으로 그 흔적과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